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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획득 방법 3가지 : Non-persistent, 1-persistant, P-persistant
Network/Network Theory
2015. 12. 10.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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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상의 한 호스트가 프레임을 전송한 직후 다른 호스트가 프레임을 전송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이면 전송을 위해 채널의 상태를 검사한다. 검사한 후 채널을 획득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Non-persistent>
프레임 전송 전 채널 검사하여, 채널이 idle 상태이면 프레임을 전송한다.
그러나, 채널이 busy 상태이면 채널의 상태를 계속적으로 검사하지 않고 임의의 시간이 지난 후 채널의 상태를 검사한다. 그 후, 프레임을 전송한다.
<1-persistant>
프레임 전송 전 채널 검사하여 채널이 idle 상태이면 프레임을 전송한다.
그러나, 채널이 busy 상태이면 채널이 idle 상태가 될 때까지 대기 한 후 idle 상태가 되면 프레임을 전송한다. 프레임 전송 중 충돌이 발생하면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한 후 다시 채널을 검사한다.
<P-persistant>
이 방식은 채널이 슬롯으로 나뉜 슬롯 채널에서 주로 사용된다.
프레임 전송 전 채널을 검사하고, 채널이 idle 상태이면 P의 확률을 가지고 프레임을 전송한다.
확률 q=1-p를 가지고 다음 슬롯까지 기다린다.
그 후 채널의 상태에 따라 다시 p확률로 전송하거나 q확률로 기다린다. 이러한 과정은 프레임이 전송되거나 다른 호스트가 전송을 시작할 때까지 반복된다.
다른 스테이션이 전송 중 일 때에는 마치 충돌이 있었던 것처럼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한 후 다시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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