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자원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합.

컴퓨터의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하드웨어 그 자체가 가리고 있는 능력을 잘 발휘하도록 제어해 주는 프로그램.

이라고 정의한다.

<운영체제 구성요소>

1. (Shell)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램이 운영체제와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필요한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윈도우에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도움을 받아 아이콘이나 메뉴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파일을 여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2. 장치 관리

시스템에 있는 주변 장치인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하드디스크 등을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3. 파일 관리

사용자 또는 프로그래머로부터 파일과 디렉토리를 만들고 지우고 수정하여 관리하는 일을 맡는다.

4. 메모리 관리

주기억 장치의 관리를 담당하게 되는데 실행될 프로그램을 위해 주기억장치의 일정 부분을 할당하거나 주기억 장치 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의 경계를 설정하여 서로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등의 일을 하게된다.

5. 처리기 관리

컴퓨터의 처리기인 CPU의 처리능력을 작업에 효과적으로 배분하도록 한다.

지금까지 말한 5가지는 모두 밀접한관계에 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파일 하나를 실행시킬 경우 먼저 파일 관리자에 의해 해당 파일이 불려지고 장치 관리에 의해 디스크로부터 읽혀져 메모리 관리에 의해 주기억 장치에 옮겨지고 처리기 관리에 의해 실제로 실행되어 진다.



<커널>

각종 자원(메모리, CPU, 디스크, 파일 등) 관리 및 하드웨어 접근하고, Multi-User 환경에서 여러 종류의 명령어에 대한 CPU 사용계획(Scheduling)을 세워 사용시간 할당.

컴퓨터가 처음 부팅될 때 까지 주기억 장치에 적재되어 시스템의 운영이 종료될 때 까지 계속해서 주기억 장치에 남아 있게 되는 부분이다.

예를들어 커널에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을 올려 그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은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준다.

<운영체제의 목적>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입장 :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배우기 쉽고 신뢰할 수 있으며 빨라야 한다.

만드는 사람의 입장 : 운영체제가 설계, 유지, 보수가 쉽고 적응성이 좋으며 오류 없이 효율적이어야 한다.




Copyright2014 By 휴먼사이언스

posted by 경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