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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처리(Single-stream Batch Processing Systems), 다중처리(Multi Processing System), 다중 프로그래밍(Multi Programming System),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대화식 시스템(Interactiv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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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처리(Single-stream Batch Processing Systems)>
다수 개의 프로그램을 읽어 저장해 놓는다. 대신 한 번에 한 개씩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방식을 말한다. 프로그램들은 천공카드 위에 만들어지며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을 카드 판독기가 읽어 저장하게 된다. 카드 판독기는 수직으로 쌓아놓고 빠르게 읽는다.
<다중처리(Multi Processing System)>
여러 개의 처리장치(CPU)를 장착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다중 프로그래밍(Multi Programming System)>
다수개의 작업이 같이 주기억 장치에 있도록 한 방식이다. 여러 프로그램을 한 번에 돌릴수 있는데, 처리기(CPU)가 한개일 수도 있고 여러개일 수도 있다.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CPU가 처리해 줄 수 있는 시간을 작업 수에 맞춰 분할하여 각자에게 일정량만큼 씩 분배하여 번갈아 가며 처리한다면 실제로는 많은 작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작업은 CPU가 자신의 일을 계속 처리해 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예를 들어 과자50봉지를 5명의 사람에게 10봉지씩주는 것을 생각해보자.
일렬로 줄을 세워놓고, 앞사람에게 10봉지, 그다음사람에게 10봉지, 이렇게하면 마지막사람은 앞에 4명에게 10봉지씩 총 40봉지를 줄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이런방법이 아닌 앞사람 1봉지, 그 다음사람 1봉지, 차례대로 10번째 사람까지 1봉지씩 주고, 다시 맨 앞사람 1봉지, ... 이런식으로 로테이션이 된다면 골고루 맨처음처리가 될 때부터 나눠서 먹을수 있다.」
※ 일괄처리 시스템의 문제점과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중 처리 시스템, 대화식 시스템으로 바뀐이유?
컴퓨터에서 가장 핵심인 장치는 중앙처리장치인 CPU이다. 이것은 비싸긴 한데.. 처리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일괄처리 같은 경우는 한 작업이 완료될때까지는 CPU를 다른 작업에 넘기지 않는다고 하면 대부분의 경우 한 개의 작업이 처리되는 동안 실제로 CPU를 사용하는 기간은 매우 짧아서 이 기간 외에는 CPU는 놀게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입출력이 있다. 사용자의 입력을 받기전까지 CPU는 다른 작업을 손도 안대고 그냥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는 것이다. (굉장한 낭비)
그렇기 때문에 다중처리, 다중 프로그래밍의 개념이 도입된것이다.
<대화식 시스템(Interactive System)>
시스템과 사용자가 모니터와 입력 장치를 통해 대화하듯이 일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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