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 sendmail.cf와 sendmail.mc

OS/Linux 2015. 12. 25. 11:10

sendmail.cf가 원래 sendmail의 설정파일이다. sendmail.mc는 설정을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한 설정 보조파일로서 sendmail.mc에서 설정을 해주고 다음의 명령으로 sendmail.cf를 생성할 수 있다.

sendmail.mc의 첫부분 주석(dnl)을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m4 sendmail.mc > sendmail.cf        // m4유틸 사용

>sendmail.mc에서  
> DAEMON_OPTIONS(`Port=smtp,Addr=0.0.0.0, Name=MTA') 

>sendmail.cf에서 
> O DaemonPortOptions=Port=smtp,Addr=0.0.0.0, Name=MTA

 

따라서 위의 두 내용은 같은 내용이다.

sendmail.mc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sendmail.cf를 위에서 두번째와 같이 설정하거나 sendmail.mc를 위의 첫번째와 같이 설정하고 m4 명령으로 sendmail.cf를 생성하거나 결과적으로 같은 효과를 가지게 된다. 

위 설정의 뜻은 sendmail 데몬이 smtp port(25)를 통해 0.0.0.0의 주소 (모든 ip주소)를 listen 하게 한다는 뜻이다. 

redhat의 경우 디폴트로 위의 Addr 값이 127.0.0.1로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메일을 수신할 수 없고 오직 local에서 보내진 메일만 수신할 수 있다.

 



출처 : http://blog.naver.com/wooya510

posted by 경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