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처리(Single-stream Batch Processing Systems)>

다수 개의 프로그램을 읽어 저장해 놓는다. 대신 한 번에 한 개씩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방식을 말한다. 프로그램들은 천공카드 위에 만들어지며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을 카드 판독기가 읽어 저장하게 된다. 카드 판독기는 수직으로 쌓아놓고 빠르게 읽는다.



<다중처리(Multi Processing System)>

여러 개의 처리장치(CPU)를 장착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다중 프로그래밍(Multi Programming System)>

다수개의 작업이 같이 주기억 장치에 있도록 한 방식이다. 여러 프로그램을 한 번에 돌릴수 있는데, 처리기(CPU)가 한개일 수도 있고 여러개일 수도 있다.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CPU가 처리해 줄 수 있는 시간을 작업 수에 맞춰 분할하여 각자에게 일정량만큼 씩 분배하여 번갈아 가며 처리한다면 실제로는 많은 작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작업은 CPU가 자신의 일을 계속 처리해 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예를 들어 과자50봉지를 5명의 사람에게 10봉지씩주는 것을 생각해보자.

일렬로 줄을 세워놓고, 앞사람에게 10봉지, 그다음사람에게 10봉지, 이렇게하면 마지막사람은 앞에 4명에게 10봉지씩 총 40봉지를 줄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이런방법이 아닌 앞사람 1봉지, 그 다음사람 1봉지, 차례대로 10번째 사람까지 1봉지씩 주고, 다시 맨 앞사람 1봉지, ... 이런식으로 로테이션이 된다면 골고루 맨처음처리가 될 때부터 나눠서 먹을수 있다.

일괄처리 시스템의 문제점과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중 처리 시스템, 대화식 시스템으로 바뀐이유?

컴퓨터에서 가장 핵심인 장치는 중앙처리장치인 CPU이다. 이것은 비싸긴 한데.. 처리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일괄처리 같은 경우는 한 작업이 완료될때까지는 CPU를 다른 작업에 넘기지 않는다고 하면 대부분의 경우 한 개의 작업이 처리되는 동안 실제로 CPU를 사용하는 기간은 매우 짧아서 이 기간 외에는 CPU는 놀게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입출력이 있다. 사용자의 입력을 받기전까지 CPU는 다른 작업을 손도 안대고 그냥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는 것이다. (굉장한 낭비)

그렇기 때문에 다중처리, 다중 프로그래밍의 개념이 도입된것이다.



<대화식 시스템(Interactive System)>

시스템과 사용자가 모니터와 입력 장치를 통해 대화하듯이 일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이다.




Copyright2014 By 휴먼사이언스

posted by 경원구